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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년 희망리턴패키지 원스톱폐업지원 신청조건 및 방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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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명성종합건설
작성일 25-12-08 16:4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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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년 희망리턴패키지 원스톱폐업지원 

신청조건 및 방법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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◎ 희망리턴패키지 원스톱폐업지원 이란?


희망리턴패키지 원스톱폐업지원은 소상공인이 부득이하게 폐업하게 된 경우 

필요한 절차와 비용 부담을 덜어주고 빠른 재기를 돕기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.


행정처리부터 점포 철거, 법률 상담, 채무 문제 등 폐업 전후 필요한 과정을 한 번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



◎ 철거비 지원,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?


2025년 기준으로 철거비는 

1평당 20만원 최대 400만원 (22.1.1~25.7.10 폐업)

1평당 20만원 최대 600만원 (25.7.11 이후 폐업)으로

최대 지원금이 상향되었습니다.


폐업지원금은 단순히 위로급이 아니라

철거비, 원상복구, 폐기불 처리, 행정처리에 쓰일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금입니다.


600만원 무조건 받는 건 아니고 

'내 점포 면적 X 평당 금액'으로 계산된다는 점과

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업체를 통해 

철거해야 한다는 점, 자력철거 시(친구·동네 업체·알바) 

지원 불가하다는 점 안내드립니다.




◎ 신청조건, 누구나 받을 수 있을까?


폐업지원금을 신청하려면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.


ㆍ2022년 1월 1일 이후 폐업했거나 폐업 예정인 소상공인일 것

ㆍ사업운영기간이 60일 이상일 것

ㆍ유상임대차계약으로 사업자를 운영했을 것

ㆍ비영리, 향락, 도박 관련 업종이 아닐 것


위와 같은 조건을 사업공고일 기준,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.


또한, 하나라도 해당 시 지원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기에 첨부 문서에서 확인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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◎ 신청방법과 필요 서류 안내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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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요한 서류가 철거 전과 철거 후에 따라 나뉩니다.

간단하게 요약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.


ㆍ철거 전 : 임대차계약서 + 기본 서류 → 승인받고 철거


ㆍ철거 후 : 철거 전, 철거 후 사진 + 전자세금계산서까지 한 번에 제출

 

철거 전 제출서류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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철거 후 제출서류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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◎ 신청 시기


신청기간  : 2025년 1월 ~ 예산 소진 시 까지


내년도 신청은 2026년 희망리턴패키지 사업공고 이후 재개될 예정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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